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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환경의 발전 - 메인 프레임, C/S, HTTP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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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환경의 발전 - 메인 프레임, C/S, HTTP

신뇽이되고싶은미뇽 2023. 5. 16.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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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환경 발전

컴퓨팅 환경은 메인 프레임에서 C/S로 C/S 에서 HTTP로 발전해왔다.

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Main Frame

초창기에는 메인 프레임이라는 것을 사용했다.

메인 프레임이란 서버 한대만 접속하여 서버에 있는 자원을 활용하는 컴퓨팅 환경이다.

 

C/S (Client & Server) - PC 의 발전

개인용 컴퓨터(personal computer) 의 발전으로 인해 메인 프레임에서 c/s로 발전하였다.

 

메인프레임에서의 pc는 입력된 것들을 화면에 보여주는 역할 즉, 서버에 붙어서 터미널 역할밖에 하지 않았다면

C/S 에서의 pc(client)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저장하여 활용할 수 있다.

 

메인 프레임에서는 로직과 데이터가 모두 서버에만 있었다면, C/S에서는 PC에도 로직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C/S는 소켓 통신인데 이는 서버와 Client는 같은 망안에 있어야한다.

즉, Client 는 서버가 있는 곳에 있어야한다.

 

예를 들면 공장 안에 공장 시스템에서 C/S환경을 만들면 공장 안에 서버가 있고, 공장 네트워크 망 안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있어야한다.

 

HTTP - 공간적인 제약의 해소, 인터넷의 발전

C/S에서 HTTP로 발전을 하는데

C/S에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붙어야하는데, 공간적인 제약이 있다.

예를 들면 미국에 공장을 세웠는데, 미국 공장에서 일을 하려면 미국을 꼭 가야만 할 수 있는데,

인터넷이라는 것이 도입되면서 굳이 갈 필요가 없어짐.

 

STATELESS - 형태가 없어서, 다수의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다.

 

처음에는 속도가 빠르지 않아서 Client를 최대한 가볍게 만들어야했기 때문에, logic과  data를 다 서버에 넣어놨다. 

클라이언트에서는 html이라는 언어를 통해서 화면을 보여줬다.

 

 

 

 

그렇다면 C/S 방식은 종식되었나?

HTTP 방식이 나왔어도 C/S 는 종식되지 않았다.

C/S로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 델파이, C++ 등등...

 

델파이,C++ 의 언어들로 인해 화면 (GUI)이 화려해졌는데, HTML의 태그들로 이러한 화면을 만들기 힘들었기 때문에 종식되지 않았다.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개인 홈페이지 만들기와 같은 닷컴의 열풍이 불기도 하였지만, 회사 내부 시스템에서는 환영을 받지 못하였다.

 

그래서 c/s 방식과 http방식을 합친 것이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가 생겼다.

RIA는 프로그램을 눌렀을 때 회색창이 뜨면서 설치 창이 뜨면서 프로그램 설치를 하여 사용하게 해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는 c/s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웹에 심어놓은 것인데, 웹브라우저만으로는 프로그램을 돌리지 못하므로,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에도 한계는 분명 존재했다.

ActiveX 는  브라우저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인데 

이에 보안 코드를 넣어서 컴퓨터가 해킹당하는 단점이 있다.

 

HTML5+CSS3 등장 - 오픈소스

그래서 나온 것이 HTML5이다. 

Multi device 환경에 좋다 : 모든 디바이스에서 적용이 가능하다.

BYON(Bring Your On Device)

 

이미지는 사용하는 순간 모바일에서 데이터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미지는 사용하지 않는다. 

HTML과 CSS3만 사용하여 가볍게 개발한다.

 

 

멘토님께서 설명해주신 것들을 토대로 작성하였는데, 틀린 것이 보이면 바로바로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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